홍익대 한의대 간 꿈을 꾼 사람 [850790] · MS 2018 · 쪽지

2021-08-02 17: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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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에 대한 나의 이해-[품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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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국어의 기본인 단어[품사]에 대한 나의 이해를 적었습니다.


단어[갈래]

단어는 세가지 기준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단어는 형태로서 뷸변어가변어로 나뉜다

기능으로서 체언,용언,수식언,독립언,관계언으로 나뉜다.

몸의 기능을 해서 체언

활용될 수 있어서 용언

수식하는 기능을 해서 수식언

독립적인 기능을 해서 독립언

단어들의 관계를 나타내는 기능을 해서 관계언

의미로서 명사대명사수사동사형용사관형사부사감탄사조사


용언

세 가지를 조심하자

1.동사/형용사 구분

동사는 현재시제 선어말어미 가능


2.+본용언+보조용언

+본은 뛰어씀

+보조는 뛰어씀다만 붙여쓰기 가능

+보조는 사이에 ‘-나 다른 문장 성분 못 옴(워낙 본용언과 보조용언 사이가 긴밀해서)

정확히는 못 옴보다는 의미가 바뀜이 맞다.

+보조에서 나 다른 문장 성분이 올 수 있는 경우도 있다다만

인과관계같이 의미가 바뀌니까 안된다는 것이지.


3.용언의 활용

용언=어간+어미

어미는 두 가지로 나뉜다.

1.어말어미

2.선어말어미

여기서 어밀어미는

1-1.종결어미(말을 끝내는)

평서형: -(하오체격식높임)

의문형: -(하오체격식높임)

감탄형

명령형:-, -시오(하오체 격식높임), -십시오(하십시오체 격식높임)

청유형:-시지요(하십시오체 격식높임)


Q.왜 종결어미 설명하는데 ,-요를 설명하는가?

조결어미 ‘-는 로 소리 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

대등적 연결어미 ‘-이요

비격식 높임 해요체에 쓰이는 보조사‘-와 

발음이 헷갈리기 때문에 

종결어미에 

대등적 연결어미에 ‘-이요

비격식 높임 해요체 보조사 를 미리 알아두자.


1-2.전성어미(성질이 변하는)

명사형 전성어미:-(), -

관형사형 어미(시제가 있음):-(), -, -(), -

부사형 어미:-, -도록

1-3.연결어미(연결 시켜주는)

대등적 연열어미(대등적으로 이어진 문장인과x)

종속적 연결어미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인과o)

보조적 연결어미(+/보조용언)

2.선어말 어미

2-1높임

2-2시제

았었시는겠더

규칙활용과 불규칙 활용

규칙활용에는 두 가지가 있다.

1.모습이 바뀌지 않는 경우

1-1:먹어먹니먹자

2.바뀌어도 설명 가능

2-1:이중모음화(모음 축약)

가리다두다되다

2-2:ㄹ탈락ㅡ탈락동음탈락

울다(cry)->우니살다(alive)->사니 날다(fly)->나니

쓰다끄다

가아->(동음 ㅏ탈락), 서었다->섰다(동음 ㅓ탈락)


불규칙 활용은 어간이 바뀌는지 어미가 바뀌는지를 기준으로

세 가지로 나눈다.


시다바리ㅠ 열어 헿

(욕설 버전)시발롬들아 열어 헿

ㅅㄷㅂ르우 여러 ㅎ



1.어간이 바뀌는 경우(어간이 “ ”물규칙에서’ 바뀐다)

ㅅ탈락

->

->/

ex)돕다

->ㄹㄹ(어간에 받침 이 생긴다고 생각하면 불규칙과 혼동x)

ex)부르다(call)+->불러이르다(yet)->일러이 사냥터는 너에게 아직 일러


2.어미가 바뀌는 경우(어미가 “ ”불규칙으로’ 바뀐다)

어미가 

어미가 


3.어간과 어미 둘다 바뀌는 경우

ㅎ불규칙


<사람들이 불규칙인줄 알고 혼동하는 규칙활용들>

벗다솟다묻다(땅에)->묻어, (값을)치르다->치러주다->막다->막아, (집에)들르다->들러 


관계언

조사는 세가지로 나뉜다.

1.격조사

주격:/,께서,에서

서술격:이다

목적격:/

보격:/

관형격:

부사격:에게,에서,,,/,

로서 로써 처럼 같이 보다 만큼

(로서처럼 같이 본 만큼)

장소 부사격 조사:에게,에서,,

비교 부사격 조사:/,처럼,같이,보다,만큼

도구 부사격 조사:로써

자격 부사격 조사:로서

원인 부사격 조사:,

변성(바뀜부사격 조사:(A에서b)

인용 부사격 조사:,라고

호격 조사:/,이시여,이여


2.접속조사

문장체:/(부사격 조사와 혼동x)

구어체:/이랑


<‘/가 부사격조사인지 접속조사인지 구분하는 법>

문장을 나눌 수 있으면 해당문장을 겹문장이고접속조사 쓰인 것

나눌 수 없으면 해당문장은 홑문장이고부사격조사 쓰인 것

ex)나는 국어와 수학을 잘한다

나는 철수와 비슷하다

나는 철수와 축구를 하였다.


3.보조사

엄니는 만두부터 마저 까지요

/,부터마저까지


수식언

관형사와 부사

관형사

1.지시 관형사

2.수 관형사

3.성상 관형사(성질과 상태)

옛헌새 아 이그저아 한두세다른여느어느↗ 온갖모든


부사

성분 부사(위치 자유롭게 옮길 수 없다),문장의 한 성분이 되어서 위치 움직일 수x

성상부사 아주

지시부사 이리,요즘

부정부사 안/못 -> 안 부정문못 부정문

의성/의태부사->의성어의태어 ->현대시에서 찾을 수 있어야 함


문장 부사(위치 자유롭게 옮길 수 있다).문장 자체를 꾸며주는 부사라 위치 움직일 수 o

양태부사(양상과 태도),과연(나루호도) , 접속부사,츠기만하지만게다가

체언

명사

자립성의 유무사용되는 범위감정 표현 여부

자립 명사

의존 명사(관형어가 필요 홀로 쓰일 수 없음)

고유 명사

보통 명사

유정 명사(사람과 동물)

무정 명사(식물과 무생물)

<’의존이란 말에 의존형태소와 혼동주의의존명사도 명사라서 자립형태소이다>


++)이제 어미조사의존 명사에 대해 배웠으니 이를 응용해서

사람들이 자주 혼동하는 조사어미의존명사를 배워보자

바 뿐 만큼 데 대로 지 만


나는 바쁜만큼 손대()지마라고 외운다.

바쁘니까 손대지망!


(1)’/-ㄴ바

의존명사/연결어미

(2)

의존명사/보조사

(3)만큼

의존명사/비교부사격조사

(4)/-ㄴ데

의존명사/연결어미

(5)대로

의존명사/조사

(6)/-ㄴ지,-()ㄹ지

의존명사/연결어미

(7)

의존명사/보조사


의존명사는 체언의 수식을 받고조사가 붙을 수 있다.

연결어미는 어간과 붙어있다.

(심화), ’-ㄹ지, -ㄴ바, -ㄴ데와 같은 연결어미를 볼 때,

ex)

되다/될지된바된데 같은 경우

되다/되지되바되데 가 말이 안되기 때문에 어간의 받침에 어미가 포함됨을 알 수 있다.


보다/볼지본바본데

이다/일지인바인데

도 마찬가지 이다.


조사는 체언에 붙는다.

위의 의존명사/연결어미/조사의 성질에 근거해 띄어쓸지 말지를 알 수 있는데

가끔 위의 원칙을 알아도 의미를 모르면 구분하기 힘들기 때문에

몇 개는 의미도 외워야 한다


(!)만 

시간,횟수 의미이면 의존명사

제한강조 의미이면 보조사

(2)/-ㄹ지

시간 의미이면 의존명사

궁금 의미이면 연결어미

(3)/-ㄴ바

~했더니 의미이면 연결어미

방법이나 앞에 말한 내용 가져오면 의존명사


각각 둘 중 하나만 외워도 된다.


대명사:명사를 대신하는 품사 4가지가 있다.

(1)지시 대명사

,,저 (지시 관형사와 똑같은 게 있으니 혼동 주의)

이것 그것 저것(지시대명사+명사이 합쳐진 합성어)


지시 관형사 ‘,’‘,’‘ 

지시 대명사 ;’,‘’,‘

구분하는 방법 

,,저를 이것,그것,저것으로 바꿔서 말이 되면 지시대명사

말이 안되면 지시관형사이다.


(2)인칭 대명사

1인칭:저희

2인칭:당신자기

3인칭

(3)재귀 대명사:한 번 앞에 나온 명사를 다시 가리킬 때 쓰임

저희 자기당신


**인칭 대명사와 재귀 대명사는 사람들이 많이 혼동하고

심지어 재귀대명사 당신이 있는 줄도 모르는 사람이 많다.

이를 보여주는 일화로


지난 2021년 5월 14

국회에서 문정복 의원이 말을 하던 중 

존중의 재귀 대명사 당신‘ 이라는 말을 썻는데

이 말을 들은 류호정 의원은 당신을 

낮춤의 2인칭 대명사로 알아 들어

곧바로 당신?” 이라고 소리쳐서 

국회가 시끌벅쩍해진 일화가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면 

<연합뉴스>류호정 "당신?" 문정복 "감히"본회의장 고성


https://www.yna.co.kr/view/AKR20210514098900001


기사를 참고하자


(4)부정칭/미지칭 대명사

대상이 정해지지 않아서

아닐 부()

정할 정()

일컬을 칭()

대상이 누구인지 몰라서(아니 알아서)

아닐 미()

알 지()

일컬을 칭()


구분하는 법은 쉽다.

문장에서 대명사가 가르키는 대상이 궁금해서 미치겠으면 미지칭

딱히 대상이 정해져 있지 않아서 별로 안궁금하면 부정칭


수사


서수사(차례 서)

순서를 나타내는 수사

양수사(헤아릴 양)

양을 나타내는 수사


수사와 수관형사의 구분은

체언과 수식언의 구분이므로

조사가 붙을 수 있는지/없는지로 구분한다.


이제 마무리로 문법 단어의 품사에서 나올 수 있는 포인트 들을 정리하면 끝마친다.

1)동사-형용사구분-현재형 선어말어미

2)+/보조 구분띄어쓰기 및 ’-나 붙을 수 있는지 없는지

3)주격 조사 에서와 부사격 조사 에서의 구분

부사격 조사 와 접속조사 의 구분

4)수관형사 수사 구분

5)성분부사와 문장부사의 구분

6)자립명사 의존명사 구분

유정명사 무정명사 구분->ex)갈매기도 동물이라 유정명사이다

7)의존명사 조사 어미를 구분해서 띄어쓰기를 해야하는지 구분

8)지시관형사 지시대명사 이그저 구분

9)용언과 관형사 구분 ->구별법이 있긴 있는데그냥 관형사 암기가 더 편하다

10)용언의 활용형 규칙/불규칙 구분

어근이 바뀐 뷸규칙/어미가 바뀐 불규칙 구분특히 불규칙은 애들이 어미가 바뀐걸로 혼동함

11)인칭대명사와 재귀대명사의 구분(류호정 의원을 기억하자)

12)부정칭/미지칭 구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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