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영어 인터넷수능] 독해를 도와주는 문장부호 알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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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르비 식구 여러분들
너무 오랜만이죠.
다들..
안녕하신거죠...
'재난대응책 부재' 의 현실을 방관한 대한민국 성인의 한 사람으로서 여러분 모두에게 면목이 없습니다.
부디 여러분들은 열심히 공부하시고, 나라 사람도 '제대로' 뽑는 '참' 국민이 되시길 바랍니다.
분위기 바꾸고....
EBS 변형교재를 만들다 보면, 해석이 까다로울 것같은 지문의 구문과 논리의 연결을 정리해주곤 하는데, 올해 EBS 인터넷수능 교재에는 문장부호(punctuation) 의 해석이 독해의 중요한 열쇠가 되는 문장이 많아서요... 여러분들이 정리하자면, 답답해 할 것 같아서 오늘부터 차례대로 정리해서 올려드리겠습니다.
영어의 구두점은 아무 의미 없는 부호가 아닙니다. 실제로 저도 통번역대학원 다닐때 critical essay 라는 수업에서 원어민 교수님의 correction을 제일 많이 받은 부분도 문장부호의 올바른 쓰임이었어요.
속으로는 그깟 쉼표 하나로, 세미 콜론 하나로 1점씩 깍던-스티븐 호킹스 박사- 를 닮은 그 교수님이 너무 원망스러워서 욕도 많이 했었는데.... 무식한 거 였죠 제가..ㅜㅜ
영어의 구두점은 제각기 의미와 쓰임이 있고, 영어 표현의 문법성 및 명확성에도 긴요한 역할을 하기도 해서 자칫 오역하기도 쉬운 부분입니다.
마침표, 쉼표, 하이픈(-) 큰 따옴표, 작은 따옴표. 콜론(:) 세미콜론(,)....
자. 그럼 헷갈리기 쉬운 구두점 부터 볼까요.
Semicolon ; A; B (A문장과 B문장의 대등 구조)
- 의미가 밀접한 두 개의 독립절을 연결하거나, 비교, 대조하는 구조에 쓰입니다.
- 마침표는 아니지만, 앞 뒤 문장이 같거나, 병렬로 연결하는 구조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 and, but, so, for, or, nor, as .. 등의 접속사 역할을 합니다.
- so ~ that 구문처럼, so~ ; 라는 구조라면 세미콜론 다음 문장은 so (형/부) 의 결과문장이 될 것입니다.
1) 두개의 절이 독립적 의미를 갖는다 - 접속사 역할을 함
접속사 and - 그리고, 그래서
[영독(2) 12강 ex2 문장위치]
Biochemists combine biological and chemical knowledge;
historians of science apply the tools of history to one or more fields of science.
생화학자들은 생물학 지식과 화학 지식을 결합하며; (A)
(and) 과학 사학자들은 하나 이상의 과학 분야에 역사학의 도구를 적용한다. (B)
[영독(2) 12강 ex4 어휘추론]
Gardner’s research, along with that of many other educators and psychologists, shows that all of us respond most profoundly to stories;
they echo in our minds and become imprinted in our memories.
다른 많은 교육자들과 심리학자들의 연구와 마찬가지로 Gardner의 연구는 우리가 모두 이야기에 가장 깊이 반응한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그것들(stories)은 우리의 마음에 반향을 일으켜 우리의 기억에 각인된다.
접속사 for - 왜냐하면, ~때문이다.
[영독(1) 3강 ex6 글의 주제]
As for convictions, a premium is placed on not having any; believing in something could interfere with one’s ability to win on both sides of the issue.
확신에 관해 말하자면, 중요성은 어떤 확신도 갖지 않는 것에 있다;
(왜냐하면) 뭔가를 믿는다는 것이 사안의 (찬반) 양 측면 모두에서 이길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영독(2) 6강 ex5 글순서]
Then she will dump them out again, for a child’s play has no utilitarian purpose; there is nothing she is trying to accomplish.
그런 다음에 그 아이는 그것들을 다시 쏟아낼 것인데, 왜냐하면 아이의 놀이에는 실용적인 목적이 없으며;
(이유는) 아이는 성취하고자 하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영독(2) 8강 ex7~8 장문독해]
Moreover, a theist who sees nature as God's handiwork may see little difference between natural beauty and the beauty of artworks;
they are both the intentional products of a designer.
게다가, 자연을 신의 작품으로 여기는 유신론자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예술품의 아름다움 사이의 차이를 거의 알지 못할지도 모른다; (이유는) (유신론자에게는) 그것들이 둘 다 설계자의 의도적 산물이기 (때문이다).
[영독(1) 2강 ex2 글의 요지]
Do-it-yourself instructions inevitably prove annoying when they fail to show the gesture required to take each step; we need to see the bodily gesture to understand the act.
손수 제작에 관한 설명이 각 단계를 행하는 데 필요한 동작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그것은 당연히 짜증나는 일이다; 우리는 행위를 이해하기 위해 몸동작을 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영독(1) 2강 ex6 글의 요지]
Most ideas arrive like unlabeled seeds, without an indication of what they could become; this is simply due to their need for the gestation period.
대부분의 아이디어들은 그것들이 무엇이 될 수 있는지 보여주지 않는 상태로, 이름표가 붙어 있지 않은 씨앗처럼 나타난다;이것은 단지 그것들에게 숙성의 기간이 필요 하기 (때문이다).
위와 같이
의미의 대칭을 이루는 A/B 문장의 비교구조와
앞이 독립절의 내용에 대한 이유를 설명해주는 독립절이라는 점에서
종속절 부사절 접속사와 의미는 같지만, 구조적으로는 다른 차이점이 있습니다.
흔히, 콜론과 세미 콜론을 공부할 때 세미 콜론이 갖는 언어적 느낌 때문에 세미 콜론이 콜론의 동생(?) 쯤으로 여기는 학생들을 종종 보곤합니다.
하지만, 앞 절의 완전한 내용 진술에 예를 들거나, 세부적인 목록을 열거, 혹은 동격명사의 직접적 인용을 위해 쓰이는 콜론보다 세미 콜론이 독해적으로 더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이 밖에도, 세미 콜론의 사용의 예가 이번 EBS 인터넷수능 영어 독해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접속사 as (~하듯이) not only ~ ; (.. 도 역시) not A ; B (A가 아니라 B) 등등...이 독해 지문에 숨어 있습니다.
EBS 교재를 이렇듯 꼼꼼하게 봐야 하나? 라는 질문을 할 지도 모르겠는데,
교재의 내용을 외우라고 정리하자는 게 아니라, 이 정도 난이도의 비연계 지문에 나올 수 있는 중요한 독해 문법 사항의 하나로 여기고 정리 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
심리적으로 많이들 힘드셨죠?
우리 모두 힘든 이 시간을 잘 보내고
더 단단해지자구요.
모두 기운들 내시고
저도 다시 추스리고,
여러분들 영어 공부
더 열심히 도와드리겠습니다.
모두모두 화이팅!!!
The Harder, The Easier.
차 진희 T
http://class.orbi.kr/group/11/in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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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리 직독직해해야되는 시험상황에서 그 의미하나하나를 어떻하면 떠올릴수있을까요 너무많은거같은데ㅜㅜ
^^ 그럴 수도 있죠
하지만, 어려운 지문의 출제 방향이 영어 단어가 단순히 많은 유형이라기 보다, 지문에서 유추되는 주제의 반복을 얼마나 빨리 catch 하느냐에 달려있을 때가 더 많습니다.
어차피 영문 특성상 주제어의 반복 즉 paraphrase 주제어 바꿔쓰기를 풀어서 설명해놓거나 쉬운 예를 들고자할때 문장 부호를 쓰기 쉽기 때문에 정리해 보자는 거죠.
단순히 의미를 나열하는 병렬의 의미가 아니기때문입니다 ~ ^^
와 진희쌤 저작년에 쌤 파이널인강들엇엇느뎅 ㅋㅋ 핵폭탄이엿나 ㅋㅋ
그러면 문장부호뜻도 다정리해야하나요 ㅠ? 너무많네요 막상 의미가 안떠오를거같은데 ㅠ 쉬운방법없나요?
오르비에서 만나니깐 진짜 반갑네요!! 화이팅해요!
ㅎㅎㅎ
정말 반갑네요 저야말로 .... 작년 총정리 강좌 이름을 이제와 들으니...
오글거려서 손가락이 없어질 지경이지만 ㅋㅋㅋ
직접 정리 안하셔도 되요 ㅎㅎ 제가 다 해드리죠 ㅋ
세미 콜론은 접속사라고 생각하면 되요.
쉬운예로 as 는 여러가지 의미가 있다는 걸 아시니, 해석할때 앞뒤 문장의 관계를 눈여겨 보면서 해석하쟎아요?
이처럼, 동일한 설명으로 여기는 콜론와 달리,
세미 콜론이 갖는 접속사적 기능을 염두하면서 해석하면
앞뒤 문장의 관계가 역접인지, 인과관계인지 알수 있을 겁니다.
암튼.... 반갑고요 ^^
올해 좋은 성과 있도록 저도 더 열심히 강의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ㅎㅎ 도움되셨다니 저도 고마워요 ^^
각 문장부호의 문장간의 문법적 관계에 대해서도 올려주실수있나요?
^^
문장 간의 인과관계
역접
대칭 구조는 중요하니까 정리해서 자료 올릴 예정입니다.
열공하세요 ^^
엇,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