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개진 상위권, 정시는 어떻게 대비하나
그해 실질적인 정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존의 예상과 어떻게 벗어나 있나 입니다.
올해와 과거의 수능 차이는 수능 이후 예상에서 라인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대략적인 위치를 잡지만
세세한 라인은 평가원 발표 이후로 미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수학 표점이 예상보다 내려와서 라인이 바뀐 상위권 수험생이 있을듯 합니다.
국어의 최고 표점은 많이 줄어들고, 3등급까지의 표점 차이도 크지 않습니다.
수능이라는 것이 국수의 비중이 큰 관계로
어려운 시험에서는 한 문제 더 맞는 것이 큰 무기가 될 수 있지만
올해와 같은 시험에서는 한 문제의 실수가 지원할 학교를 크게 바꾸어 놓을 수 있을 듯 합니다.
분포도의 모양이 올해 시험이 작년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쉬웠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문제의 실수가 작년보다 더 많은 등수가 내려 가게 함을 보여 줍니다.
수학 시험의 특성 상 난이도에 따라서 최고 표점의 변화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 과목입니다.
문제의 난이도가 어렵거나 쉽거나 평균을 유지해주는 일정한 인원의 수학 포기층이 있어서 입니다.
올해의 가장 큰 변수 중 하나가 수학 표점 차이의 촘촘함입니다.
수학 반영 비율이 높은 자연계 상위권에서는 수학의 실수 하나가 큰 변동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인 예측에서 4점 정도 최고 표점이 하락했다는 것은 기존에 잡은 라인의 큰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위권 아래에서는 큰 변화는 없지만 최상위권에서는 안정적인 지원이 스나로 바뀌는 등 큰 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작년보다 중간층 이상이 윗 쪽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원서의 전략적 지원을 좀 더 생각해 봐야 할 듯 합니다.
작년보다 1등급 비율은 늘었지만 1,2등급이나 1,2,3등급 비율은 줄어 들었습니다.
실질적인 영어 반영비가 적다 하더라도 올해 정시는 영어 등급의 영향력이 크게 작용할 겁니다.
메디컬의 경우는 영어 1일때 안정적인 학교들이 영어2가 되면서 지원 불가 학교로 예년보다 더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25학년도의 사회 탐구의 표점이 눈에 띄게 올라갔습니다.
응시 인원이 많은 과목에서 올라간 정도가 더 심해서
사탐의 영향력이 중요하지 않았던 학교들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탐구 때문에 교차가 빈번히 일어났는데 올해는 교차가 많이 일어 나기 어렵고 오히려 가산만 없다면 역교차까지도 일어날듯 합니다.
사탐과 반대의 현상이 일어나서 표점이 많이 내려오고 백분위 또한 분리한 과목이 많아 보입니다.
2과목의 응시 인원이 적어서 지구과학을 제외한 거의 모든 과목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성적표를 받으면 이제야 정시는 시작입니다.
충분히 시간이 많이 있습니다.
바로 오늘 내일 합불이 확정되는 것도 아니고
여기저기 큰 그림으로 보면 본인의 점수를 만회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생길겁니다.
너무 고생하셨고 내년에는 다 원하는 대학 진학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강의흐름알파팀 정시상담은 https://ipsi.orbi.kr/consult/hangang2025-regular 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아으 몽롱해 0
-
이미지 써주세용 1
ㅈㄱㄴ
-
폰하나샀다 0
흐흐흐
-
이미지메타네 2
나도나도
-
나쁜말하면 울거임
-
제 이미지는 어떤가요 10
혹시저를싫어하는분이계신다면 죄송합니다
-
왕심심함뇨
-
존내 고민만 하다 결국 말을 못함... 지금이라도 한강 가서 놀자 해볼까요 인스타...
-
지1누구듣지.. 0
음..
-
복학하면 여친 안생긴단 말이예여 ㅠㅠㅠ
-
하 ㅋㅋ
-
그냥 많이 풀기
-
171130 181130 같은 기출 해설 절대 안보고 시간 박으면서 풀었을 때
-
왜 클릭?
-
안녕하세요
-
가능할거같나요? 추합이라도
-
진학사 몇칸이거나 몇명중에 몇등임??
-
떡밥 도는김에..
-
개념 듣고 기출풀고 심화 듣고 모고 푸려니까 모고 건들수가 없더라고 뭘해야할지...
-
AI가 대신 일해줄 것
-
hwp파일을 프린트해야되는데 놋북 살때 딸려올줄 알았는데 없네요ㅜㅜ 한컴오피스...
-
살려주세요 7
착하게살게요ㅠㅠ
-
슬슬 나가야겟다 9
오늘은 바이바이
-
신상 털릴만큼 뭔 짓을 했길래
-
코와이네 4
뭔일이다냐 이게 메인글 지금봣네
-
게이글도쓰지말고 신상털려도 그냥웃고넘길정도로...
-
다들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하는 사람 있어요?
-
걍 난이도만 봤을때 어떤게 더 나을까요? 언미물지 24수능53323...
-
닉네임만 어디서 들어본거같고 뭔짓 했는지 잘 몰라도 7ㅐ추 ㅋㅋㅋㅋ
-
어디가는게 좋을까요? 반수는 할 예정입니다.
-
커플이 참 많군요 허허
-
나보다도 사회성 떨어지는 찐따새끼라고 게시글 몇 개씩 파서 저를 저격한 적 있어서...
-
중딩때 물2 개념 처음 접햇을때보다 이질적이고 납득 안되는듯
-
알림 버튼 누르기 댓글로 ㅇㄷ 쳐봤자 자기 댓글에 답글 달리는 거 아니면 알림이...
-
둘다 붙은 상황이고요 어디를 가야할지 모르겠네요.. 근데 문관데 식품영양은 화학이든...
-
나들이
-
클스마스 지나고 있잖아(?)
-
궁금함
-
ㅇㅁㅇ
-
[정통사주] 잘맞는 무료사주 추천 해드릴게요. 평생사주 보려면 네이버에서 네이버운세...
-
도란 부럽다 0
멤버십 영상에서 대상혁이 문어 먹여줬다는데 이정도면 잃어버린 티원 친자식이냐..
-
주말에 봐용 10
-
숭실대 합격생을 위한 노크선배 꿀팁 [숭실대 25][학점 알뜰하게 챙기는 방법(1)]] 0
대학커뮤니티 노크에서 선발한 숭실대 선배가 오르비에 있는 예비 숭실대생, 숭실대...
-
난 닥후임... 특히 후자는 ㄹㅇ 콧김까지 내뿜는게 좀 천박해서 암컷 오리한테...
-
얼버기 1
크리스마스에는 늦잠..
-
이름 적고있다
한강 추!!!
한강 추!!!
선생님 혹시 19학년도 인문계 누백70컷 정시입결있을까요? 그때 경희대 국제캠 외국어대 입결이 궁금해서요!
100프로컷이 7-10사이에 있습니다.
헬린님 컷에는 100컷이 4~5에있던데 두분 산출 방식이 다른건가요?
그분것은 제가 모르겠습니다.그당시에 있던 오르비 점공자료,정시상담등이 저의 자료입니다.
글쿤여. 대충 19때 국캠어문은 어디라인이랑 비슷했었나요??